1. Access란 무엇인가? 엑셀과 연결한다는 것은?
Access란 엑셀과 같이 Microsoft에서 Office용 Tool로서 1992년부터 출시한 파일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소프트웨어입니다.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DB 테이블 관리, VBA를 활용한 유저폼 인터페이스 구축, 출력을 위한 보고서 기능 등이 있습니다.
Access의 특징으로 개인 컴퓨터에 설치하여 사용하기가 편한 점으로, 데이터 전문 대기업에서 사용하는 Oracle, MySQL등의 데이터베이스 관리용 소프트웨어는 용량도 무겁고 독자 네트워크를 사용해야되는 점, 회사용으로 확대되면 유료로서 금액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만, Access는 무료이며 파일하나가 데이터베이스가 되기에 매우 간편하고 유지 보수가 쉽습니다. 또한 엑셀과 호환성이 대단히 좋아서 VBA나 SQL등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숙달되면 엑셀의 데이터가 많아져 대량으로 관리해야된다면 Access로의 데이터 전환, 반대로 데이터가 소량이라면 엑셀로의 전환이 쉽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VBA, SQL등의 프로그래밍으로 엑셀을 Access에 연결시켜서 모든 Data는 Access에 DB로서 존재하며 필요한 데이터만 골라서 엑셀로 가져오거나, 반대로 엑셀에서 기입한 데이터를 DB인 Access에 넣는 자동화 TOOL을 소개하겠습니다.
● 하기 이미지를 보면 최초 엑세스 파일에 대량으로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자동화된 엑셀 파일을 열고 엑셀을 초기화시킨 뒤 필요한 데이터만 Sorting하거나 가져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엑셀은 단순히 열람용 단말기이며 모든 Data는 엑세스에 존재하는 것입니다.
2. Access를 사용한 DB구축, 엑셀의 프론트 데이터베이스 시스템화 설명
그렇다면 이런 프로그램은 어떻게 시스템으로 만들었을까요? 하기 그림과 같이 엑셀과 Access를 VBA, SQL등으로 프로그래밍하여 연동합니다. 여기서 VBA의 ADO(Active X object)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독자적인 시스템을 구축했는데요.
이를 통해 대용량 데이터를 손쉽게 DB인 Access로 관리하며 엑셀에서는 필요한 데이터만 뽑아 그 데이터를 가지고 통계, 분석, 가시화하는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DB인 Access를 공유할 수 있는 경로(Sharepoint 혹은 Onedrive 등 클라우드, 또는 회사 네트워크 경로)에 놓아두고
프로그램화 된 엑셀에서 Access경로만 지정해주면 동시에 여러사람이 엑셀파일의 복사본을 가지고 데이터를 조작(삽입, 선택, 갱신, 삭제)할 수 있습니다.
3. Access 데이터베이스와 엑셀 연결함으로서 얻는 장점
Access 데이터베이스와 엑셀 연결함으로서 얻는 장점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대표적으로 엑셀로는 다루기 어려운 많은 데이터를 손쉽게 DB로서 Access에서 관리할 수 있다는 점. 동시에 여러사람의 사용자가 데이터를 수정하거나 관리할 수 있다는 점. 필요한 데이터만 뽑아서 해당 데이터를 통계,분석,가시화하거나 필요에 따라서는 권한을 설정함으로 특정 사용자는 특정 화면의 특정기능만 쓸 수 있도록 제한할 수 있다는 점. 데이터를 자동으로 Backup할 수 있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