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엑셀에서 조건부 서식이란?
엑셀의 조건부 서식은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에 셀의 서식을 자동으로 변경하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시각적인 표현을 조절하거나 특정 조건에 따라 데이터를 강조 표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건부 서식을 사용하면 특정 규칙을 정의하고 해당 규칙이 참이 되는 경우에 서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의 패턴이나 특정 값의 범위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데이터의 특징을 빠르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먼저 조건부 서식을 설정하려면 하기 이미지와 같이, 홈 탭의 조건부 서식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2. 조건부 서식의 사용방법
첫번째로, 하기 이미지의 데이터 막대, 색조, 아이콘 집합의 카테고리는 특정 셀의 숫자 값을 기준으로 어느 수치가 크거나 작은지 하기 이미지 처럼 데이터 막대로 간략하게 나타내거나, 색조, 아이콘 들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셀 강조 규칙 혹은 상위/하위 규칙 등으로 특정 숫자보다 크거나 작거나, 특정 문자가 포함되어 있는 셀만 강조시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상기 두가지 사항은 비교적으로 널리 알려져있습니다만, 특정 셀에 값이 있을 경우만 테두리를 그리거나, 이를 그림으로 자동화 시키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3. 조건부 서식을 통한 자동화방
특정 범위를 대상으로 해당 범위에 값이 있을 경우만 테두리를 그려주고, 이 범위를 링크된 그림으로 다른 시트 혹은 장표에서 가시화 시킬 수 있습니다.
하기와 같이 특정 리스트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 리스트는 추가되거나 삭제되는데 매번 셀에 테두리를 그려주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이를 조건부 서식으로 자동화해보겠습니다.
① =IF(NOT(대상셀=""),TRUE,FALSE)라는 함수를 활용해서 특정 셀에 값이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합니다.
즉, 대상셀에 값이 없는게 아니라면(즉 있다면) TRUE가 반환될 것이고, 없다면 FALSE가 반환될 것입니다.
② 대상셀을 선택한 상태에서 조건부 서식 → 규칙관리 → 새규칙 →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결정을 선택하여
=IF(NOT(대상셀=""),TRUE,FALSE)함수를 붙여넣습니다. 그리고 서식 창에서 테두리를 선택합니다.
이것의 의미는 해당 셀에 값이 있을경우 서식 창에서 본인이 지정한 서식으로 셀을 나타낸다라는 의미입니다.
이것으로 해당 셀에 값이 있을 경우 테두리가, 없으면 자동으로 테두리가 사라집니다.
③ 마지막으로 상기 ②에서 지정한 셀의 조건부 서식 관리자에서 적용대상 범위를 본인이 필요한 셀까지 확장시켜주면
해당 대상범위가 모두 값이 있으면 테두리가, 없으면 테두리가 없는 자동화 셀이 됩니다.
상기 예제파일을 하기에 첨부합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