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GPT For Excel Word 추가기능이란
ChatGPT for Excel은 ChatGPT를 엑셀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추가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추가하는 것으로 엑셀에서 직접 ChatGPT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ChatGPT 회원가입하고 API키를 발급받습니다.
2. 엑셀 ChatGPT 연동 마스터 코드 추가 : VBA 편집기에 신규모듈을 추가하여 마스터 코드를 복사,붙여넣기합니다.
3. xGPT, xGPT_List 함수로 ChatGPT 결과 출력 : xGPT 함수를 사용하여 ChatGPT의 결과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4. 버튼 클릭으로 엑셀에서 ChatGPT 실행: 엑셀에서 버튼 클릭으로 ChatGPT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엑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얻거나, 엑셀 데이터를 분석하고 요약하는 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데이터 분석, 보고서 작성, 문서 자동 생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API를 활용한 ChatGPT For Excel 부가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VBA의 코드를 엑셀에 넣어서 활용해야하며, 추가로 ChatGPT의 유료버전 결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한 최근 업데이트된 무료 추가기능을 설명드리겠습니다.
2. GPT For Excel Word추가기능 사용법
① 오피스 356버전을 기준으로 홈 탭 → 추가기능 버튼을 클릭하여 이하와 같이 GPT For Excel Word를 추가합니다.
② 하기와 같은 아이콘이 추가되어 있다면 모든 준비가 완료된 것입니다.
3. ChatGPT PowerPoint 사용사례
해당 추가기능이 준비되었다면 엑셀에서 함수형식으로 바로 ChatGPT의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기능이 플러그인되었다면 이하와 같이 신규로 GPT로 시작하는 함수들이 보입니다. 이 함수들을 통해서 ChatGPT의 기능을 활용해 엑셀에 특정 문자를 기반으로 완성된 설명을 작성하거나, 데이터를 비교, 분석해주는 기능을 활용하는 등의 다재다능한 기능들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 추가기능은 무료버전으로 GPT3.5버전의 엔진을 활용할 수 있으며(별도 추가과금 없이), 추가로 GPT4.0이후의 엔진을 활용하려면 단어당 유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여서 하기와 같이, 함수형식으로 =GPT("ChatGPT는 무엇인가")라는 간단한 질문을 해본 결과, 바로 하기와 같이 결과값이 반환되는 것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하기와 같이 특정 상황을 문장으로 서술한 뒤 =GPT_CLASSIFY라는 함수로 해당 상황의 감정상태를 5가지로 분기시켜 표현해달라는 능동적인 사고판단도 가능하였습니다.
그밖에도 하기와 같이 특정 문장속에서 Email주소만 추출하는 함수, 특정 날짜나 지정된 형식의 값만 추출하는 함수등을 GPT함수로서 사용할 수 있어서 대단히 편리한 기능이라고 판단됩니다.
여러분도 꼭 사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