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피벗테이블을 활용한 가계부 쓰기 자동화(그래프 자동화)
1. 엑셀 피벗테이블을 활용한 가계부 소개
지난 포스팅에서는 엑셀에서 피벗테이블은 무엇이며 어떻게 작성할 수 있는지를 간단하게 소개드렸는데요.
*지난 포스팅 참조 링크 : 엑셀 기초10. 피벗 테이블의 사용방법 (tistory.com)
이번에는 피벗테이블을 활용해서 가계부를 자동으로 작성하는 방법과 직접 만든 파일을 공유드리겠습니다.
먼저 하기와 같이 가계부를 작성했다고 합니다. 이 가계부를 피벗으로 만들어서 이하와 같이 자동으로 그래프로 표현할 수 있으며 후술할 슬라이서, 타임라인 등의 기능을 활용하여 자동으로 그래프가 변환되어 필요한 지표만 골라볼 수 있는 TOOL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피벗테이블의 자동화 가계부의 작동원리
피벗테이블의 자동화 가계부는 가계부로 작성한 원 Data를 피벗테이블로 변환, 피벗테이블을 그래프로 만들어 자동으로 피벗과 연결된 상태로 만든뒤, 피벗테이블의 슬라이서, 시간표시막대 등의 기능을 사용해 피벗을 필터링하는 것으로 연동된 그래프가 자동으로 변하도록 만들어져있습니다.
● 작성방법
1. 먼저 하기와 같이 가계부 Data의 영역을 클릭하고 삽입 탭의 피벗테이블을 눌러 피벗을 작성해줍니다.
2. 피벗테이블에서 행에 일자를 넣어주고(그러면 자동으로 그룹화되어 월,일으로 표현됩니다.) 값에는 금액을 넣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열 부분에 필요한 카테고리를 넣어줍니다.
3. 해당 피벗을 선택한 상태에서 삽입 탭의 추천차트를 클릭하여 그래프를 만들어줍니다. 그러면 이 그래프는 선택한 피벗테이블과 연동된 상태가 되므로 피벗에서 필터를 하거나 항목이 추가되면 그래프도 자동으로 변화합니다.
4. 해당 그래프를 더블클릭하면 피벗 차트 분석이라는 탭으로 이동되는데 이때 필드단추를 클릭하여 해당 피벗 연동 그래프에서 불필요한 단추(상기 그래프의 보이는 버튼들)을 숨겨줄 수 있습니다.
5. 피벗테이블을 클릭한 상태에서 삽입 탭의 시간 표시 막대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하기와 같이 일자를 기준으로 필터링을 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특정 월을 클릭하면 피벗테이블이 자동으로 변환됩니다.
6. 완성이 된 그래프와 시간 표시 막대를 정리 시트에 넣고 꾸며줍니다.
3. 엑셀 가계부 자동화 TOOL공유
완성된 엑셀 자동화 TOOL을 공유합니다. 원 Data에 항목이 추가되면 자동으로 그래프가 반영되도록 하는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추가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